문제시 삼는 것은 아니다. Dilthey에 의하면, 실증주의란 과학의 탈을 쓴 형이상학의 유령인 것이다. 이런 사실은 해석학의 자기이해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왜냐하면, 현대 해석학의 존재론적 경향은 방법으로서의 해석학, 즉, 학문으로서의 해석학의 궤도를 벗어나 탈해석학적 사유로 받아들여
용어는 문학, 예술, 건축, 철학, 사회이론, 매스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하나의 현상이 아닌, 여러 현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실체가 완전히 드러난 것이 아니라 아직도 형성과정에 있다
인간의 실존적 해방
실존적 접근은 실존주의와 정신분석학에 이론적 바탕을 두고 개인의 교육적 경험 분석과 의미의 추구에 관심을 갖는다.
(2) 학교교육의 정신 분석(학교교육의 현상을 실존적, 정신분석학적으로 분석하여 12가지 문제를 제시함)
① 공상적인 세계로의 도피와 거부
인간의 무감동의 심화, 인간에 대한 냉담이 기독교적 세계관의 서거를 가져왔고, 이는 서구사상의 바탕이었던 신의 죽음을 초래했다고 본다. 신의 죽음으로 인하여 우리에게 확고하고 영원한 진리, 궁극적 근원 같은 것은 있을 수 없다. 근원의 부재를 인간주체가 뚜렷이 인식하게 된 상황을 그는 ‘허
문제 삼고 있는데 반해, 합리론은 이성의 주체․ 존재․실체의 성격을 문제 삼게 된다.
1. 합리론의 계보
합리론 철학의 창시자는 R.데카르트이다. 그는 인간의 이성(理性)을 신뢰하고, 우리가 이성적으로 확실한 것에서 확실한 것으로 추리해 가면 진리를 인식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래